본문 바로가기
도서정보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주식투자의 아버지

by 레이트블루머 2023. 2. 10.

이 책의 저자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헝가리 출생이며 투자의 아버지라고 불립니다. 워런버핏과 더불어 투자계의 살아있는 전설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지금은 고인이지만 그의 생각과 가치관을 이 책을 통해 엿볼 수 있습니다.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빠르게 백만장자가 되는 방법

현실 속에서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 자신의 노동력을 제공하고 창의력을 발휘하며 자신의 시간을 쏟고 때때로 리스크를 감수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모습을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경제의 동력이라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경제의 동력을 통한 세상의 발전은 무조건 우리에게 비례해서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한국처럼 유교사상이 뿌리 깊은 사회에서는 돈에 대해서 직설적으로 거론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고 돈만 밝히는 것은 기피 시 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은 돈과 떼어놓을 수 없으며 심지어 요즘은 어린아이들도 만 원짜리와 오만 원짜리를 먼저 구별합니다. 돈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기쁜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돈을 사용하면서 기쁨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자는 백만장자를 이렇게 정의합니다. "자신의 자본을 가지고 자신이 생각하는 일을 할 때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아도 되는 사람" 따라서 이들은 누구에게 맞추려고 할 필요도 없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원하는 때에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돈을 은행에 넣는데 목표를 둔다면 그것은 백만장자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사람들은 돈에 대해 광적인 집착을 보이게 됩니다. 백만장자의 포인트는 독립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두쇠는 늘 아껴야 되기 때문에 백만장자가 될 수 없으며, 소비벽이 있는 사람은 돈을 또 벌어야 하기 때문에 백만장자가 될 수 없습니다. 

이런 백만장자가 되기 위해서는 첫째, 부유한 배우자를 만나는 것입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배우자와 단지 결혼해서 재정을 합침으로써 백만장자가 되었고 이는 사실입니다. 둘째로, 훌륭한 사업아이템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세상에 없지만 누구에게나 필요한 물건을 발견하고 개발함으로써 많은 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저자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투자의 귀재답게 모든 투자방향에 증권을 투자하여 부자가 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복권 같은 것입니다. 두 번째는 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세 번째 방법은 두 번째 사업으로 성공한 사람들에게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노력을 통해 가능합니다. 사회와 경제흐름을 예측해서 그를 바탕으로 수익을 늘리기 위해 금융거래를 하는 것이 투자자라고 합니다. 우리가 해야 할 것은 투자자가 되는 것입니다.

 

 

단타는 성공할 수 없다

흔히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단타"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주식시장을 흐리는 존재입니다. 단기투자자라는 말 자체에서 투자자를 빼야 합니다. 그들은 저자가 생각하는 진정한 의미의 투자자가 아니라고 합니다. 단기투자 잠깐으로 돈을 번 사람들은 있지만 꾸준히 오랫동안 단기투자로만 성공 한 사람은 없다고 합니다. 장기투자자는 그와 반대입니다. 주식을 팔 때 돈을 버는 사람들이 아니고 주식을 살 때 돈을 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입니다. 불경기에도 주식을 줄이려고 하지 않습니다. 장기투자자들의 특징은 자신이 생각한 우량주식에 꾸준히 여러 가지 상품을 여러 나라에 투자합니다. 장기투자는 현재 발견된 주식하는 방법 중 최고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단기투자가가 있어야 시장이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거래량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단기투자가가 없어져야 될 존재는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렇게 해서는 안됩니다. 성공과 실패의 확률 중 성공이 높더라도 수십 번 연속의 성공이 힘든 것인데, 그것이 단기투자자가 가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가위바위보 한두 판은 이길 수 있지만 평생 가위바위보를 이길 수는 없는 것과 같습니다.

 

 

전략적으로 투자하기

투자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소신 있게 생각하고 남들과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고 합니다. 투자를 관망하는 핵심은 지금 현황이 어떤지 위치를 찾는 것입니다. 저자는 본인을 포함해도 투자자를 위한 바이블은 없으며 완벽한 투자는 없다고 하였습니다. 생각하지 못한 이유에 주식이 떨어질 수도 있고, 이유도 모르는데 주식이 많이 오를 수도 있는 것입니다. 국가 간의 전쟁이 이루어지는 것을 개인이 예측하기 힘들며, 수년간 이루어질 바이러스의 대유행을 미리 예측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소신 있는 투자자들은 주식의 악재에도 걱정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미래에 대해서 믿고, 대출을 통한 투자가 아니며, 오를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를 하려면 용기가 있어야 하고 똑똑해야 하며 그리고 추진력도 있어야 합니다. 떨어지는 주식에도 주식을 살 수 있는 뚜렷한 가치관과 본인의 판단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투자하기 좋은 곳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분야에 투자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때에 누구나 아는 내용에는 관심 갖지 말라고 했습니다. 나에게 온 정보는 이미 쓸모없는 정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현명한 투자자는 성장분야를 증권거래소보다 빠르게 캐치해야 합니다. 그래야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다 알고 있을 때 산다면 이미 오를 것이라는 가치가 다 반영된 비싼 가격임에 틀림없습니다. 

투자가 어려운 것은 투자의 실패 시 일어나는 경제적인 손해를 우리가 현실에서 그대로 수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는 준비된 사람만이 할 수 있습니다. 대담하며 추진력이 있어도 공부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늘 공부하고 돈의 흐름에 대해 집중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