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봄맞이 대청소(정리하고돈벌기,청소요령,팁)

by 레이트블루머 2023. 3. 14.

절기상 춘분이 다가오고 낮에는 영상 10도가 넘으면서 따뜻한 날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겨우내 닫혀있던 창문도 활짝 열고 보맞이 대청소를 할 시기가 왔다는 뜻이죠. 새 계절을 맞아 집을 청소하는 방법 및 안 쓰는 물건을 처분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청소의 시작은 정리하기부터

옷장정리(헌 옷 기부 및 판매)

청소를 다하고 정리를 하면 정리를 하면서 또 먼지가 날리기 때문에 정리부터 하시는 게 좋습니다.

정리를 하실 때의 순서는 옷장정리부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옷들을 수납함이나 박스에 담아서 보관하시고 보관하실 때 옷의 종류별로 라벨링을 하시면 관리하시기 더 쉬울 것입니다. 봄이나 여름에 입을 옷들을 꺼내시면서 봄철에도 추운 날이 있을 수 있으니 간절기 옷은 몇 벌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옷장 정리가 끝났다면 정리의 반은 한 것과 같습니다. 한 번도 입지 않으셨던 겨울옷이 있다면, 과감히 버리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앞으로도 입지 않으실 확률이 크기 때문입니다. 헌 옷은 동네에 있는 헌옷 수거함에 버리시는 방법도 있지만, 기부하시거나 팔아서 돈을 버실 수도 있습니다. 공익단체인 "아름다운 가게"에 옷을 기부하시는 링크를 첨부하였습니다. 못 입는 옷을 기부하시는 것이 아니라 상태가 좋지만 안 입는 옷을 기부하시는 것입니다. 상태가 안 좋은 옷은 다른 방법으로 판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부는 쓰레기를 주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도 쓸만한 걸 나누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부 이외에 옷을 처분하는 방법은 검색창에 '헌 옷수거업체'라고 치시면 많이 나옵니다. 헌옷삼촌, 리클, 헌옷청년 등 많은 업체들이 있습니다. 기본 매입가격은 보통 1KG당 300원이지만 각종 이벤트등 기간에는 1KG당 최고 1200원 혹은 신발은 300~700원 가방은 400~800원까지도 합니다. 최소 무료수거가능한 무게는 업체마다 20~30KG로 다릅니다. 한번도 옷정리를 안하셨다면 처분하실 옷 무게가 훌쩍 몇십KG은 되실 것입니다. 특히 커텐이나 신발등이 합쳐지면 무게가 꽤 나갑니다. 가장 좋은점은 문앞에 두어도 직접 와서 가져가고 비대면으로 판매하실 수 있습니다. 비용은 계좌로 입금됩니다. 보통 2~3만원 판매비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직접 무거운 옷을 들고 동네 헌옷 수거함을 찾아다니실 필요가 없고 돈도 버실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입니다.

아래에는 헌 옷판매하는 사이트들 링크를 첨부합니다.

 

 

 

가구정리

오래 배치되어 있던 인테리어를 바꾸시는 분들은 안 쓰는 가구를 처분해야 하실 일도 많습니다. 가구를 버릴때는 꼭 생활폐기물 스티커를 주민센터에서 구입하셔서 붙인 후 수거가능한 공간에 버리셔야 합니다. 비용은 버리시려는 가구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리사이클 업체에 처분 하시거나 중고거래를 통해서 안쓰는 가구를 판매하실 수도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 리사이클 업체를 검색하시면 폐기물 비용처리 비용이 발생하지만 크고 무거운 가구이더라도 사람이 와서 리사이클 업체에서 수거해 갑니다. 주민센터에서 스티커를 구입해 붙이는 것보다는 비싸지만 무거운 장롱 같은 것은 들고 나르는 것도 일이기 때문에 '가구수거'라고 치셔서 가장 저렴한 업체에 처분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자세한 사항은 업체와 조율하시면 되겠습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 이동이 가능한 소형가구 및 소형가전 등은 '당근마켓'을 통해 직거래도 가능합니다. 나에게는 필요하지 않지만 누군가에게는 필요할 수 있고 생각보다 빠른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미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특히 식물처럼 버리기 미안한(?) 경우도 다른 분에게 판매하실 수 있습니다.

 

 

책정리

아이들이 크면서 읽지 않는 동화책이나 읽지 않는 옛날 책들, 혹은 전공서적 등도 판매가 가능합니다. 중고책방에 판매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알라딘중고서점'이 있습니다. 안 읽는 책이 한 박스만 돼도 무게가 상당하기 때문에 처분이 힘드실 텐데, 집 앞에 두면 알아서 수거해 가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비용은 알라딘 측에서 물건을 받아 기준대로 금액을 매겨 입금해 줍니다.

  1. 박스포장
  2. 팔기신청(택배기사 방문, 지정편의점에 맡기기)
  3. 발송하기

 

정리가 끝났으면 대청소하기

청소를 먼저 하시고 정리를 하면 헌 옷등에서 또 먼지가 발생하기 때문에 정리를 먼저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환기하기

겨울 내내 닫아 두었던 창문을 여는 것이 청소의 시작입니다. 집안 공기를 순환시켜 주시고 맞바람이 들도록 집안의 모든 창문을 열어줍시다. 환기는 너무 이른 아침이나 저녁보다는 낮시간의 공기가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피하도록 합니다.

 

 

청소순서

당연하지만 청소는 위에서 아래로, 집 안쪽에서부터 현관 쪽으로, 오른쪽이던 왼쪽이던 한 방향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천장부터 내려오시면서 묵은 먼지를 털어내 줍시다. 하지만 무조건 먼지를 털면 오히려 먼지가 날릴 수 있으니 먼지가 많이 쌓인 곳은 물티슈나 젖은 수건으로 닦아내는 것이 빠르고 깨끗합니다. 

 

침실청소

침대 시트는 벗기셔서 세탁망에 씌워 세탁을 돌리시면 되겠습니다. 재질에 따라 건조기를 사용하면 안 되는 제품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매트리스는 청소하기가 어려운 항목입니다. 가능하다면 햇빛이 잘 드는 베란다 쪽에 세워두시고 살균작용이 있는 페브리즈류의 제품을 뿌려두시면 많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화장대나 조명등위에 앉아있는 먼지는 잘 닦이지 않을 수 있는데, 따뜻한 물을 스프레이로 뿌리신 뒤 불려서 10분 후에 청소하시면 잘 닦입니다.

 

 

욕실청소

화장실 청소할 때에는 고무장갑을 꼭 끼시고 청소하시기 바랍니다. 락스류등은 피부에 해롭기 때문입니다. 청소 전에 화장실 비품들을 모두 꺼내서 밖에 두시는 것이 청소에 용이합니다.  따뜻한 물을 세숫대야에 받아 과탄산소다를 풀어 욕실 바닥을 청소하시면 됩니다. 샤워부스에 하얗게 낀 물때는 치약의 연마작용을 이용해 닦으실 수 있습니다. 물기가 없는 유리에 치약을 골고루 펴 발라 주시고 20분 정도 후에 부드러운 천이나 샤워타월로 물을 뿌리시면서 닦아주시면 하얗던 유리가 깨끗해집니다. 욕실청소세제나 용품들이 요새 많이 좋아졌기 때문에 좋은 향이 나는 제품들을 락스 대신에 쓰셔도 좋습니다. 브레프, 프로쉬 같은 브랜드 등이 있습니다.

 

주방청소

주방청소는 주방청소전용세제로 청소하시면 됩니다. 아닌 경우에는 식초+물로 싱크대를 청소하시면 됩니다. 가스레인지는 과탄산소다나 소주로 닦으시면 되고, 싱크개수대 구멍은 맥주로 청소하실 수 있습니다. 그릇건조대 밑을 놓치는 경우가 있으니 꼼꼼하게 청소하도록 합시다. 오븐이나 전자레인지 안쪽에 음식이 튄 경우도 있으니 행주를 깨끗하게 해서 안쪽을 닦으시면 되고 오븐 기능 중에 탈취기능이 있는 오븐도 있으니 탈취기능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플라스틱 도마는 굵은소금이나 식초를 이용해 청소하시면 되고 나무도마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이용해 청소하시면 되겠습니다. 행주는 베이킹소다를 넣고 끓는 물에 삶으시면 묵은 때가 빠집니다. 냉장고 청소가 주방청소의 반입니다. 제일 먼저 상한 음식을 버리시면 되겠습니다. 유통기간이 지난 식재료나 제품들을 버리시면 되겠습니다. 상한 음식을 맨손으로 만지지 마시고 꼭 장갑을 끼시기 바랍니다. 식중독 균이 다른 옷이나 수건에 묻게 되면 식중독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냉동실이라고 해서 무조건 보관하지 마시고 너무 오래된 식재료는 버리도록 합시다. 분리가 가능한 서랍을 꺼내서 따뜻한 물로 세척하시고 마른천으로 깨끗이 닦아 조립하시면 됩니다. 냉장고 탈취제품이나 숯을 이용해서 탈취를 하시면 냉장고 냄새를 제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밥솥은 안쪽에 고무패킹을 탈거하시어 뚜껑 안쪽을 흐르는 물에 닦아 주시면 좋습니다. 

 

방충망, 에어컨, 공기청정기 청소

방충만은 신문지를 대고 따뜻한 물을 분무기로 뿌려 적신다음 20분 정도 후에 떼어내시면 신문지에 먼지가 붙어서 나옵니다. 에어컨은 필터를 탈거하시어 고압으로 먼지를 털어내시고 바짝 말리셔서 다시 끼우시면 됩니다. 다만 시스템에어컨등은 청소가 어려울 수 있는 경우는 업체를 부르셔야 합니다. 에어컨 청소는 공기와 밀접하기 때문에 1년에 한 번은 하시는 것이 기관지 건강에 좋습니다. 공기청정기도 사용기간에 따라 필터를 새로 구매하시거나 필터를 탈거하시어 에어건으로 안에서 밖으로 쏘시면서 먼지를 털어내시면 됩니다. 동네 자전거가게에 양해를 구하시거나 동사무소, 등산로입구, 단지 내 비치 등 에어건이 있는 곳에서 하시면 됩니다. 공기청정기 필터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너무 오래 사용하셨다면 새 필터를 끼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관청소

현관에는 모래나 흙이 많이 있습니다. 빗자루를 이용해 먼지를 쓸어 담아 버리시면 되고 따뜨한물에 적신 걸레를 이용해 바닥을 닦으시면 되겠습니다. 신발장 안에는 습기제거제와 탈취제품 혹은 커피찌꺼기등을 이용해 관리하시면 좋습니다.

 

창틀, 유리창청소

창문틀은 물티슈등을 이용해 꼼꼼히 닦아주시면 됩니다. 유리창 같은 경우는 단독주택인 경우에는 상관없겠지만 아파트 같은 공용주택에서는 조심해서 청소하셔야 합니다. 외부유리를 닦는 과정에서 아랫집에서 민원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아파트에서 단체로 돈을 걷어 외부를 청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비가 오는 날에 유리를 청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전에 유의해서 사고가 없도록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용품 중에 자석을 이용하여 유리창 안과 밖을 동시에 닦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바닥청소

카펫과 러그는 밖에서 벽이나 나무에 털어 먼지를 날려줍니다. 다음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 카펫을 세척하시면 됩니다. 혹은 스팀청소기가 있으시다면 진드기를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화장실 앞 발판등은 세탁망에 씌워 세탁기를 돌리시면 됩니다. 카펫과 러그는 세탁라벨을 확인하시어 맞는 방법으로 세척하시면 됩니다. 카펫은 빛에 의해 발색이 변하기도 하니 청소를 마치신 후에는 180도 돌려서 깔아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닥은 청소기나 빗자루를 이용해 구석구석 쓸고 청소해 줍니다. 특히 소파 밑이나 방문 뒤쪽 같은 경우의 먼지가 많으니 꼼꼼히 청소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먼지를 제거 후에는 따뜻한 물로 적신 수건이나 스팀청소기를 이용하여 바닥을 물청소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나무재질로 되어있는 마룻바닥 같은 경우에는 너무 과도한 물기를 적시면 바닥에 좋지 않기 때문에 꼭 짜서 닦아 주시면 되겠습니다. 

 

청소는 힘들지만 하고 나면 많이 뿌듯합니다. 날 잡고 가족들과 봄맞이 청소하시고 상쾌하게 봄을 만끽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