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정보

위대한 시크릿 - 부정적인 생각에 대한 믿음을 알아차리는 공부

by 레이트블루머 2023. 2. 1.

시크릿으로 전 세계적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론다 번의 15년 만의 저서입니다. 시크릿에서 미처 말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담은 책입니다.

위대한 시크릿 /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나는 어떤 사람일까

사람은 수많은 감정을 지니며 살아갑니다. 현상에 대해 불만족스러움을 나타내고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 그 불만족의 감정은 만족으로 바뀌고 사라질 수 있습니다. 불만족이 사라졌다고 해서 우리 자체가 같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불만족이라는 감정은 우리를 나타낼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생각이나 느낌은 우리를 대변할 수 없는 것들인 셈입니다. 무수한 시간의 연속 안에서 우리는 수많은 감정들을 느낍니다. 하지만 그 감정 그 자체가 우리인 것은 아닙니다. 감정은 나를 나타내는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마음이 곧 나인 것처럼 생각하게 됩니다. 또한 대부분의 신체적인 것들도 마음과 많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마음은 나라는 생각이 점점 커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우리의 성격은 시간에 따라 바뀝니다. 잘 생각해 보면 어렸을 때와 성인이 된 지금이나 똑같은 성격이지 않습니다. 우리의 진짜 모습은 우리 스스로가 생각하는 우리보다 훨씬 넘어섭니다. 성격이나 감정은 그때의 우리를 표현하는 한 도구일 뿐입니다.

우리는 알아차림입니다. 알아차림이란 주변에 대해서 인지하고 보고, 소리로 듣고, 느끼고 나 스스로의 존재를 알아 치리는 것입니다.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우리는 스스로 삶의 어떤 것도 알거나 경험할 수 없습니다. 경험하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고 아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생각은 사실이 아니다

우리는 대게 우리 생각이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가치관이라는 것들도 생기고 주관이라는 말도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들 때문에 삶이 힘들고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생각하는 것은 단지 정신적인 소리일 뿐입니다. 생각을 믿으면 그 생각은 현실이지만 그 현실은 아무것도 아닌 셈입니다. 긍정적인 고민과 생각들은 우리의 삶에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해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면 우리 몸에 스트레스와 고통을 주게 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들이 현실에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긍정적인 생각보다 부정적인 생각에 집중하여야 합니다. 긍정적인 생각은 방치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우리 스스로가 "알아차림"으로써 인지해야 합니다. 부정은 부정을 낳고 우리의 몸과 마음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우리 마음은 잘못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생각을 믿게 될 때 잘못하게 됩니다. 의심이 든다면 의심스러운 생각이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해가 든다면 오해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화가 나고 짜증이 나고 증오가 생긴다면, 그런 감정을 들게 한 생각을 우리가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문제는 현실이 아니라 마음속에만 있다는 사실입니다.

 

 

무엇을 믿어야 할까

믿는다는 것은 우리가 믿을 때까지 반복하는 생각입니다. 우리가 사실이라고 생각하는 책에서는 "렌즈"로 표현하였습니다. 현실을 볼 때 그 렌즈를 가지고 필터링된 채로 현실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현실을 볼 때는 필터링이 없이 온전하게 보아야 하기 때문에 믿음이라는 렌즈를 빼고 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스스로 "알아차림"으로써 믿음이라는 렌즈를 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믿는지 알아챈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어떤 일을 믿는다는 것이 아니라 진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알아차림을 통해 믿음을 일단 한 조각이라도 분해한다면 나머지 믿음도 다 깨뜨리고 렌즈가 없이 세상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행복하지 못한 것은 집착 때문입니다. 우리가 가진 건강, 행복, 재산 등을 잃어버리면 불행할 것이라는 믿음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착에 빠집니다.

마음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어떠한 감정을 느낄 때 그것을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 그치지 말고 내가 "그런 감정을 믿고 있다."라고 틀어서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내가 슬프다."로 믿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슬픈 감정을 느끼고 있다."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마음에 대한 믿음을 멈추는 것부터가 우리가 행복해지는 길인 것입니다.

 

현실을 살며 많은 부정적인 생각들을 합니다. 하지만 그 생각들을 믿는다는 것은 우리 현실에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는 것을 믿는다는 것뿐이라는 일을 알아차려야 합니다. 그러면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댓글